[Azubu Blaze] Cpt Jack(캡틴잭, 잭선장) - 강형우



 [ID - 이름] Cpt Jack - 강형우

 [생년월일] 1993년 1월 4일

 [소속팀] CJ Entus Blaze

 [포지션] 원거리딜러

 [레이팅] 

 [주챔피언]


#소개


Azubu Blaze의 원거리딜러, Cpt Jack(캡틴잭 또는 잭선장, 강형우).


cs파밍과 한타의 포지셔닝이 강점인 원딜러로 잭선장이라 불리운다. 한때는 국내 최고를 뛰어넘어 세계최고의 원딜이라 치켜세우기도 했으나 현재는 폼이 많이 떨어져 예전 같은 포스가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 


MiG 블레이즈에 합류하기 전에, 카페팀 소속으로 인벤대회에 나와서 MiG Frost 상대로 애쉬를 픽해 미친듯한 궁극기 적중률을 선보이며 유명세를 쌓는다. 잭선장이 보여준 애쉬는 기존 애쉬의 대한 평가를 바꿔놓을 정도였다. 이후 MiG 블레이즈에 합류하여 이어진 스프링시즌에서 뛰어난 활약을 하면서 MiG 프로스트의 로코도코, 제닉스스톰의 SBS와 더불어 롤챔스 스프링시즌 3대 원딜로 꼽혔다. 


롤챔스 섬머시즌 16강~8강은 잭선장이 절정의 기량을 보여준 잭선장의 최고의 전성기시절이다. 특히 16강 3경기 평균 KDA 54 라는 역대급 기록을 남긴다. 현재 세계최고의 원딜인 WE의 WeiXiao를 압살해버리면서 11킬0뎃10어시스트를 기록 팀을 캐리한다. 이어진 8강의 제닉스스톰전에서도 지고 있던 상황에서 자신의 개인기량으로 한타를 마무리하고 게임을 승리로 이끌기도한다. 당시 잭선장은 시비르였는데 제닉스스톰의 모든 챔피언들이 시비르를 순삭시키기위해 스킬을 쏟아붓지만 미친듯한 컨트롤로 벗어난다. 말파이트의 궁을 쉴드로 막고 이어진 모르가나 궁을 점멸로 피하고 우르곳궁을 퀵실버로 풀고 레오나궁을 정화로 푸는 엄청난 컨트롤과 반응속도를 보여주었다. 


섬머시즌 4강 아주부내전을 이후로 그간 국내원딜 정점으로 군림하던 잭선장을 나진소드의 프레이가 박살내버린다. 3,4위전 그리고 국대선발전에서 모두 잭선장을 압도하며 잭선장을 '잭송장'으로 만들어버린다.


잭선장의 전성기 시절에 대해 여러가지 의견이 엇갈린다. 잭선장이 WE의 웨이샤오를 압살하고 KDA 54를 찍던 전성기시절때 잭선장의 모스트 챔피언은 그레이브즈였는데, 그때 당시 그레이브즈는 원딜원톱 OP로 군림하던 시기였다. 그레이브즈가 너프먹은 시기와 비슷하게 잭선장의 기량이 떨어지기 시작해서 OP챔피언으로 생긴 거품 원딜이라고 평가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그레이브즈 너프 이후에는 완전히 봉인한듯 하다. 12년9월21일 시즌2월드챔피언쉽 국대선발전에서 사용한 그레이브즈가 잭선장의 마지막 그레이브즈였다. 아직까지도 공식대회에서 잭선장은 그레이브즈를 꺼내지 않았다. 이후 그레이브즈의 너프와 함께 이즈리얼이 새로운 OP원딜이 되면서 이즈리얼이 대세가 됐지만 잭선장은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베인, 코그모, 트리스타나 같은 후반캐리형 원딜을 주로 했다. 물론 이즈리얼을 중간중간 하긴했지만 대회승률이 50%도 안되는 처참한 수준. 최근에는 시즌3 업데이트 이후 원딜자체의 힘이 많이 빠져서 이즈리얼과 함께 원딜 3대장이 된 케이틀린, 미스포츈을 더 많이 하고 있다.


원래부터 cs먹는기계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cs파밍능력이 뛰어난 편이였다. 그러나 잭선장-러보 봇듀오가 라인전에 약한 단점때문에 라인전을 상당히 수비적으로 풀어가는데 공격적으로 플레이하는 봇듀오를 상대하면 성장, 파밍 모두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사실 이것은 헬리오스의 슬럼프와 어느정도 맞물려 있는 부분인데, 헬리오스가 갱킹보단 커버백업위주의 플레이를 최근 많이하다보니 어쩔수없이 봇라인도 수비적인 플레이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 그러나 최근에는 케이틀린이나 미스포츈을 픽하고도 라인전에서 힘을 못쓰는 모습도 보여주었다.


#플레이스타일


라인전에서 수비적으로 최대한 cs파밍에 집중하며 성장을 도모하고 한타때 잘 큰 원딜 챔피언으로 모조리 쓸어버리는 플레이.


베인, 코그모, 트리스타나 같은 후반캐리형 원딜로 이런 플레이를 주로 해왔으나 시즌3에선 유렁무희 너프와 함께 후반캐리형 원딜들이 많이 약해졌기때문에 자주 쓰진 않는다. 


한타에서의 포지셔닝이 매우 뛰어나다. 상대와의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최대한을 딜을 넣고 붙는 적들을 스킬이나 컨트롤을 통해 떼어내면서 또 다시 딜을 하는 플레이가 환상적. 이런 능력만큼은 국내 어떤 원딜에게도 찾아볼 수 없는 잭선장만의 강점.   


#기타


생긴거와는 다르게 4차원 허당 캐릭터. 페이스북에 갑자기 뜬금없이 '독수리의 부리는 왜 노랄까?'라는 글을 올렸는데, 이것이 엄청난 인기를 얻어 드립의 소재로 자주 사용된다.(줄여서 독부왜노) 또, 필자가 래퍼드가 블레이즈에 있을때 블레이즈팀랭크 개인방송을 본 적이 있었다. 이때 팀원의 보이스도 전부 방송을 탔는데, 다른 블레이즈 팀원들은 게임에 필요한 말만 하는 반면 잭선장은 '님들 제 템좀보셈 저 완전 강함' 같은 게임과는 그다지 상관없는 말들을 계속 해댔다. 


롤 1주년 기념영상과 온게임넷 크리스마스 특별 영상에서 각 팀의 프로게이머들이 한마디씩 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잭선장이 국어책 읽는 듯한 어색하고 손발이 오그라드는 말투로 발연기를 인증한 적이 있다.



Trackback : 0 Comment : 0